"스테픈 다운로드 금지되면, 150만원 운동화 없어지나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범수
박범수 2022년 4월27일 14:38
출처=스테픈 미디엄
출처=스테픈 미디엄

대표 무브 투 언(M2E) 애플리케이션 스테픈(STEPN)이 게임물관리위원회(게임위)에 모바일 게임으로 등록돼 추가적인 점검을 받을 예정입니다. 스테픈에는 게임 보상을 현금화하는 요소가 있는데 국내법상 게임에 현금화 요소가 있다면 국내 서비스가 금지되기 때문입니다.

이에 이용자들의 궁금증이 커지고 있습니다. 스테픈 공식 한국 텔레그램 방에서도 게임위 추가 모니터링 관련 소식이 공유되면서 가장 많이 나온 질문은 “그러면 제 운동화 대체불가능토큰(NFT)은 어떻게 되나요?”였습니다.

출처=스테픈 텔레그램 방 캡처
출처=스테픈 텔레그램 방 캡처



이용자들이 이렇게 걱정하는 이유는 스테픈의 초기 진입 비용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스테픈을 하려면 운동화 NFT가 필요한데 가장 저렴한 운동화의 가격은 150만원에 달합니다.

만일 서비스가 종료돼 스테픈에 접속하지 못하게 된다면 이 값비싼 운동화는 버리는 게 되기 때문에 이런 질문이 나오는 것입니다.

앞서 무한돌파 삼국지 리버스(무돌 삼국지)도 동일한 규제로 인해 서비스가 종료된 사례가 있었기 때문에 이용자 염려는 가중됐습니다.

다음은 스테픈 이용자들이 궁금해하는 사항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코인데스크 코리아>가 직접 확인한 게임물관리위원회의 설명도 포함돼 있습니다.

 

Q. 스테픈 다운로드가 금지되면 운동화 NFT, 보유한 코인은 없어지는 건가요?

A. 없어지지 않습니다. 무돌 삼국지의 경우 국내에서만 운영했던 서비스기 때문에 규제로 인해 무돌 삼국지 서비스를 종료하고 현금화 요소를 뺀 '무돌 삼국지 리버스 L'을 출시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스테픈은 글로벌 서비스입니다. 스테픈이 금지된다고 서비스가 종료되는 게 아니라 국내 이용자가 한국 모바일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없게 되는 것입니다.

 

Q. 스테픈 다운로드가 금지되면 무돌처럼 플레이가 아예 불가능한가요?

A. 원칙적으로는 플레이가 불가능합니다. 다만 해외에서만 서비스를 제공하는 ‘돈 버는 게임’(P2E 게임)이라도 미르4 글로벌 사례를 참고할 때 우회적으로 앱에 접속해서 이용할 수는 있습니다.

 

Q. 스테픈 다운로드가 금지되면 기존에 다운로드한 앱은 어떻게 되나요?

A. 이용자는 기존에 다운로드한 스테픈 앱을 그대로 사용 가능합니다. 다만, 업데이트나 신규 다운로드는 불가능합니다.

 

Q. 동일하게 운동하면 돈을 주는 서비스인데 캐시워크는 조사 안 받고 스테픈만 조사받는 이유는 뭔가요?

A. 캐시워크는 게임물관리위원회에 게임으로 등록돼 있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번 조사는 스테픈이 게임물관리위원회에 게임으로 등록돼 있기 때문에 이뤄지는 것입니다.

 

Q. 스테픈이 게임으로 판명된다면 이후 조치는 어떻게 되나요?

A. 게임물관리위원회는 해당 콘텐츠에 대해 내부 회의 후에 해당 결과를 업체에 전달합니다. 업체는 일주일의 유예 기간 동안 내부 검토 후에 게임물관리위원회에 의견을 전달합니다.

게임물관리위원회는 그 의견을 받고 최종적으로 국내 다운로드가 금지될지 여부에 대해 결정을 내립니다.

 

Q. 현재 스테픈 관련 조사는 어느 정도 단계인가요?

A. 게임물관리위원회가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결과가 나오는 일자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