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앵커 트위터
출처=앵커 트위터

앵커 프로토콜은 UST(테라 스테이블 코인) 예금을 통해 변동성이 낮은 수익률은 제공하는 탈중앙화 저축 프로토콜입니다.

Anchor Terra(a Terra) 앵커 프로토콜에 예치된 스테이블 코인(예치 증명 토큰)
Bonded Assets(bAssets) bAssets(bLUNA, bETH)은 스테이킹 된 자산(LUNA, ETH)을 나타내는 토큰
Money Market 담보로 잡힌 bAssets으로부터 나오는 UST의 대출 차입 처리를 담당하는 곳

앵커 프로토콜에서 borrower는 Bonded Assets(bAssets)을 담보로 맡기고, 프로토콜에서 정의한 차입 비율 미만으로 UST를 빌릴 수 있습니다.

​담보로 맡겨진 코인은 그저 담보로 잡혀있는 것이 아니라 스테이킹해 또 다른 수익을 창출하는 구조입니다.

​앵커 프로토콜에 따르면, 앵커 프로토콜은 다음을 예금자에게 제공합니다.

(1) bAsset 담보 보상으로 구동되는 높고 안정적인 예금 수익률

(2) 없는 즉시 입출금 가능

(3) 담보 부족 위험이 있는 대출 청산을 통한 원금 보호

 

청산

- 담보금액의 최대 60%까지 대출받을 수 있으며, 자산 가치가 그 이하로 떨어지면 청산됩니다. 대출을 받으면 대출 이자를 내지만, 동시에 ANC토큰도 배분 받아 대출 후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 만약 UST 가격이 유지되면서 bLUNA의 가격이 계속 하락하면 담보가치에 따른 대출금 비율(LTV)은 계속 상승하겠죠? 그렇게 LTV가 60% 이상이 되면 bLUNA를 추가로 담보해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대출이 강제 청산됩니다.

예치

- 대출받은 UST를 예치하면 업계 거의 최고 수준의 스테이블코인 이자율인 18~20%의 이자를 지급합니다. (현재 19.5%)

대출

- LUNA나 ETH를 맡기면 bAssets인 bLUNA와 bETH를 받아 이를 맡기면 UST 대출이 가능합니다.

​- bLUNA를 담보로 UST를 빌리고 이를 예금하면 ANC 토큰을 보상받습니다.

​- 받은 보상은 빌린 UST의 대출 이자보다 크기 때문에 APY가 20%가 될 수 있습니다.

​- 보상받은 ANC를 추가로 스테이킹해 거버넌스 보상(현재 11.05% APR, 연 환산 수익률)을 얻을 수 있습니다.

​- ANC와 UST 두 토큰이 모두 있으면 ANC-UST 풀(현재 56.64% APR)에 유동성을 제공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유동성 풀의 수익은 초기 토큰 분배에 따른 것입니다.

앵커 토큰 분배

​총 10억개의 ANC는 최소 4년 동안 배포될 예정입니다. 분배가 완료되면 더 이상 새로운 ANC는 발행되지 않습니다.

제네시스 토큰 분배

앵커 프로토콜 제네시스 토큰 분배. 출처=앵커 프로토콜 독스
앵커 프로토콜 제네시스 토큰 분배. 출처=앵커 프로토콜 독스

앵커 프로토콜의 탄생과 함께 1억5000만개의 ANC 토큰이 발행됐고 초기 분배는 다음과 같습니다.

​- LUNA 스테이킹 에어드롭: 5000만(33.3%) ANC는 LUNA를 스테이킹 한 사람들에게 에어드롭됩니다.

- 커뮤니티 펀드: 1억 ANC는 앵커 커뮤니티 펀드에게 주어질 예정입니다.

 

최종 토큰 분배

앵커 프로토콜 최종 토큰 분배. 출처=앵커 프로토콜 독스
앵커 프로토콜 최종 토큰 분배. 출처=앵커 프로토콜 독스

 

투자자 20%
10%
루나 스테이킹 에어드롭 5%
루나 스테이킹 보상 5%
대출자 인센티브 40%
ANC 유동성풀 5%
커뮤니티 펀드 10%

 

인플레이션율

​ANC 토큰 인플레이션율은 10억개의 ANC가 배포될 때까지 매년 감소하도록 설정됐습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