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USDD 미디엄
출처=USDD 미디엄

5일 저스틴 선 TRON(트론) 창시자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트론 기반 스테이블 코인을 출시했다고 밝혔습니다.

USDD(트론 스테이블 코인)는 트론 다오(DAO, 탈중앙화자율조직) 리저브에서 발행한 트론 기반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주) 탈중앙화 스테이블 코인이란 알고리듬을 통해 미국 달러와 일 대 일로 가치를 유지(페깅)하는 코인을 말합니다.

 

트론 다오 리저브란?

트론 다오 리저브는 탈중앙화의 형태로 크게 두 가지 역할을 합니다.

 

스테이블 코인 가격 규제

트론 다오 리저브는 USDD를 예비 담보로 사용해 스테이블 코인의 가격을 책정하고, 그 가격 안정성과 탈중앙화를 보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TRON 및 기타 블록체인을 통해 USDD의 유동성을 공급합니다. 이에 무위험 금리를 설정하고 USDD의 가격이 유지됩니다.

또한 트론 다오 리저브는 USDD를 빌려주는 대출 기관의 역할도 합니다.

재정 위험 관리

USDD의 위험성을 최소화하고 안정성을 확보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블록체인 관련 금융 기관의 보유 자산을 발행·보호합니다.

 

USDD는 어떻게 가격을 유지할까?

알고리듬 스테이블 코인은 1달러를 기준으로 가격을 유지(페깅)하게 되어있지만, 외부(시장) 상황에 따라 가격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탈중앙성을 띤 USDD는 중앙 기관이 통제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가격이 유지되는 걸까요.

 

USDD 프로토콜이란?

USDD의 가격은 거래가 본격적으로 발생되는 2차 시장에서 USDD 프로토콜을 통해 책정됩니다.

USDD 프로토콜은 트론 네트워크에서 TRX(트론)을 기본 코인으로 사용합니다.

USDD 프로토콜은 TRX을 사용해 USDD의 가격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방법을 차익거래(arbitrage)라고 합니다. USDD는 차익거래로 가격 연동(페킹)을 합니다.

 

USDD의 가격 유지 방법은?

(1) 1USDD=0.9달러

USDD의 가격이 1달러 아래로 내려가면, 이용자와 차익 거래자는 프로토콜에서 0.9USDD로 1달러 가치의 TRX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1USDD가 0.9달러일 때 차익 거래자는 0.9달러로 1USDD를 구매합니다. 이렇게 되면 시스템에서 1USDD를 1달러 상당의 TRX와 교환해 줍니다.

다시 말해, USDD가 1달러 미만이 되면 가치가 낮아졌으니 이용자가 USDD를 예치했을 때 이를 보상으로 1달러 상당의 TRX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이용자는 0.9달러로 1달러의 가치를 얻게 됩니다.

 

(2) 1USDD=1.1달러

USDD의 가격이 1달러를 넘는다면 이용자와 차익 거래자는 프로토콜에서 1.1달러 가치의 TRX를 1.1USDD 교환할 수 있습니다.

1USDD가 1.1달러일 때 차익 거래자는 1.1달러로 TRX를 구매합니다. 이렇게 되면 시스템에서 1.1달러 상당의 TRX로 1USDD와 교환해 줍니다.

다시 말해, 1USDD가 1달러를 초과하면 가치가 올라갔으니 이용자가 USDD를 예치했을 때 이를 보상으로 1USDD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이용자는 1.1달러로 1달러의 가치를 얻는 것입니다.

 

로드맵

USDD 로드맵. 출처=USDD 미디엄
USDD 로드맵. 출처=USDD 미디엄

USDD의 로드맵은 총 4단계로 이뤄져 있습니다.

 

USDD 1.0 우주(Space)

2022년 5월5일 USDD 발행

USDD 2.0 국제우주정거장(ISS)

2022년 10월10일 USDD 테스트넷 가동

USDD 3.0 달(Moon)

2022년 11월30일 USDD 분산 네트워크가 공식적으로 시작

USDD 4.0 화성(Mars)

2022년 12월30일 USDD 메인넷 가동 시작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