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본문은 샌티멘트 인사이트 내 ‘brianq’의 2022년 5월17일자 분석을 번역·편집한 글입니다.

2022년 들어서며 시장은 계속 불안정한 모습을 보였고 5월에는 회복을 기대했지만 5월에도 계속 하락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금리를 0.5% 추가 인상한 두 번째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이후, 코인 시장은 24시간 동안 약 상승했습니다.

​하지만 5월12일 바닥을 쳤습니다.

트레이더들의 항복

BTC(비트코인) 가격은 2만6500달러(약 3380만원)까지 하락했고 이는 2020년 12월 이후 가장 낮은 가격대입니다.

​ETH(이더리움)는 같은 날 1748달러(약 220만원)까지 하락했으며 이는 2021년 7월 이후 가장 낮은 가격대입니다.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모두 지난 6개월간 시가총액은 60% 하락했고, 그에 따라 트레이더들의 심리는 크게 변화했습니다.

비트코인 가격 추이(초록색 곡선), 비트코인 가중 감정(분홍색 그래프). 출처=샌티멘트
비트코인 가격 추이(초록색 곡선), 비트코인 가중 감정(분홍색 그래프). 출처=샌티멘트

위 차트는 비트코인 가격(초록색 곡선)과 비트코인 가중 감정(weighted sentiment, 분홍색 곡선)을 나타냅니다.

​가중 감정은 특정 코인에 대한 시장 평판을 판단할 수 있는 지표로 가중 감정 지표가 상승하면 가격에 부정적이고, 반대로 하락하면 가격엔 긍정적입니다.

​현재 비트코인 가중 감정 지표는 하락하는 추세로 트레이더들도 가격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 극도로 회의적인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향후 가격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과거 이 극단적인 수준의 두려움, 불확실성, 퍼드(FUD)는 전형적으로 인내심이 있는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신호였습니다.

하락세 이후 활발해진 거래소 활동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