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본문은 블록체인 분석 업체 난센(Nansen)에서 발표한 '2021년 가상자산 산업 현황 보고서(State of the Crypto Industru Report 2021)''가상자산에 투자할 때 주의할 점들(Things to look out for when investing in cryptocurrencies)'을 번역·편집한 글입니다.

 

현재 코인의 실 사용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 대체불가능토큰(NFT), 게임 분야에서는 관련 프로젝트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메타(구 페이스북), 블록(구 스퀘어)과 같은 기존 대기업도 급성장하는 코인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사업 방향을 전환했습니다.

2020년 11월 이후 코인 전체 시가총액은 5배 증가했고, BTC(비트코인)과 ETH(이더리움)이 사상 최고가를 경신했을 때는 시가총액이 3조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코인 시장은 현재 전통 금융권들이 무시하기 어려울 정도로 빠르게 덩치를 키웠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신규 코인 투자자가 프로젝트를 선별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인 스마트머니에 대해 소개합니다.

 

스마트머니(smart money)

스마트머니는 활동이 활발한 지갑을 말합니다.

좀 더 자세히 말하면, 상황 판단이 빠른 똑똑한 투자자들을 일컫습니다. 흔히 고래나 기관, 채굴자 등 대규모 물량을 움직이는 이들을 지칭합니다.

따라서 스마트머니가 보유한 프로젝트나 프로토콜은 가격 면에서 긍정적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머니 활동

아래는 난센이 분류한 디파이와 NFT의 스마트머니입니다.

디파이 NFT
Funds NFT 거래자(trader)
공개적으로 알려진 코인 투자·관리 주체의 주소입니다. 실현된 NFT 상위 수익 주소 + 난센 거래자 점수 매트릭 기반 상위 주소입니다.
Flash Boys NFT 호들러(hodler, 코인 장기 투자자)
단일 거래로 수익성이 높은 탈중앙화거래소(DEX) 거래를 하는 상위 주소입니다. NFT 상위 추정 수익 주소 + 난센 호들러 점수 매트릭 기반 상위 주소입니다.
똑똑한 유동성 제공자(LPs) NFT 얼리어답터(early adopter)
유니스왑(Uniswap)이나 스시스왑(Sushiswap)에 풀 토큰을 스테이킹해 유동성을 공급하고 채굴해 10만달러(약 1억1990만원) 이상 번 사람을 말합니다. 영구적인 손실은 제외합니다. 지정된 날짜 이전에 선택된 우량 프로젝트에 투자했으며 여전히 프로젝트의 NFT를 보유하고 있는 상위 주소입니다.
더 똑똑한 LPs 민터(minter)
이익과 투자수익률(OI) 측면에서 상위 1% 유니스왑, 스시스왑 LP의 상위 1%이며, 비영구적 손실도 포함합니다. 지난 60일 동안 여러 컬렉션에서 상당한 수익을 창출하고 실현한 상위 주소입니다.

좋은 추세로 전환으로 볼 수 있는 몇 가지 스마트머니 활동 예시가 있습니다.

 

예시 1.

코인 투자사 블록타워 캐피탈(Block Tower Capital)은 탈중앙화거래소 MCDEX의 MCB(MCDEX Token)을 자산에 추가했고, 부분적으로 고점에 매도했었습니다.

이를 면밀히 추적하면 빠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블록타워 캐피탈 MCB 스마트머니 자금 흐름. 출처=난센 2021 산업 보고서
블록타워 캐피탈 MCB 스마트머니 자금 흐름. 출처=난센 2021 산업 보고서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