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바이낸스랩스는 인큐베이션 프로그램 시즌 4에 에릭 터너(Eric Turner) 메사리의 마켓 인텔리전스 부사장과 알렉산더 레오나드 라센(Alekxander Leonard Larsen) 액시 인피니티 공동 설립자이자 최고운영책임자(COO)를 초청했습니다.

에릭 터너(Eric Turner)

 

알렉산더 레오나드 라센(Alekxander Leonard Larsen)

바이낸스랩스는 바이낸스의 스타트업 투자·육성 조직입니다.

​바이낸스랩스 인큐베이션 프로그램은 초기 단계에 있는 유망한 블록체인 기업을 발굴해 8주 동안 멘토링, PR, 마케팅 지원, 데모데이를 통한 후속 투자 유치 등을 통해 성장을 돕습니다.

​에릭 터너와 알렉산더는 최근 시장 상황에 대해 논평하고 그들의 전문적인 통찰력을 공유했습니다.

​그들은 스타트업 창립자들에게 "창립자의 고통, 현재 시장 상황, 대량 채택∙시장에 적합한 제품 선정"이라는 3가지 주제에 대한 질문을 받고 답을 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바이낸스랩스는 이들의 비공개 담화 내용을 바이낸스 블로그를 통해 일부 공개했습니다.

 

창립자의 고통

​(1) 크리스찬(Christian) 그린더리(Grindery) 공동 설립자의 질문

메사리는 약세장이었던 2018년 성공적으로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어떻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었는지 알려주시겠어요?

에릭 터너: 창립자가 분명히 알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창립자는 아이디어를 파는 것이지만 아이디어만으론 부족합니다.

​아이디어 외에도 좋은 로드맵을 제시하고 적절한 투자사를 선정해야 합니다.

​모든 스타트업이 아이디어로 시작하지만, 아이디어를 보다 명확히 제시하기 위해서는 향후 5년에 대한 로드맵이 있어야 합니다.

​또 스타트업에 적합한 투자자를 선택하는 것은 더 높은 기업 가치를 가지는 것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스타트업은 기업 성장의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창립자는 그들 회사의 프로젝트를 지원해 줄 수 있고 비전을 서로 공유할 수 있는 투자자를 선별해야 합니다.

 

(2) 찰스(Charles) 필스완(FilSwan) 창립자의 질문

잘 운영되지 못하고 있는 프로젝트에는 어떤 조언을 해주실 수 있나요?

에릭 터너: 프로젝트는 생존을 위한 자금을 조달해야 합니다. 이는 생존 게임입니다.

​미래를 내다보고 원래 계획했던 지점에 도달하기 위한 충분한 자금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최근 시장 상황

​(1) 톰 H(Tom H) 오픈레버리지(OpenLeverage) 창립자의 질문

현재 시장 상황을 감안할 때 향후 디파이(DeFi, 탈중앙화금융)를 어떻게 전망하고 계시나요?

에릭 터너: 디파이는 어떤 일이 있어도 코인 시장에서 중요한 부분일 것입니다.

​우리가 역사적으로 배운 교훈으로 업계 관계자들은 향후 더 구조화된 디파이 프로젝트와 더 건강한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디파이는 전통 금융을 대체하는 것이 아닙니다. 디파이는 전통 금융과 결합해 더 큰 혁신과 효율성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2) 사룬(Sarun) 플레이벅스(Playbux) 공동 창립자의 질문

요즘 X2E가 많이 보입니다. X2E 프로젝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릭 터너: 우리가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아내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현재 우리는 사용이 용이한 인프라가 있고, 이 인프라를 기반으로 많은 프로젝트가 성공하고 있습니다.

​P2E, X2E에 대한 시장의 관심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봅니다. 최근 X2E가 잠재력을 보여줬고, 혁신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모든 것을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지만 X2E에 대한 도전과 기회는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시장 참여자는 더 발전된 제품을 만들면서 이 사실을 알게 될 것입니다.

(3) 존(Jon) 코다(CODA) 직원의 질문

액시 인피니티 팀이 길드 프로젝트에서 얻은 교훈이나 성공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알렉산더: 현재 길드 프로젝트에는 지속 가능한 모델이 없습니다.

​길드는 최고의 플레이어를 고용하고 길드 내에서 그 플레이어들을 다양화시켜야 합니다.

​또 길드원을 교육해 커뮤니티가 더 강해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4) 팻(Pat) 알터버스(AlterVerse) 공동 창립자의 질문

마이크로소프트 같은 전통 게임 개발사가 코인 시장에 진입하는 데 얼마나 걸립니까?

알렉산더: 많은 전통 게임 업체가 코인 게임 산업을 직접 해보기도 하며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정은 더딜 수 있으나 엄청난 도약이기 때문에 액시 인피니티는 작은 변화에 의미를 두고 지속 관찰하고 있습니다.

​곧 기존 게임과 코인을 결합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곧 볼 수 있길 기대합니다.

 

대량 채택, 시장에 적합한 제품 선정

(1) 데이비드(David) 누링크(NuLink) 네트워크 설립자의 질문

아직 완전한 제품이 없는 스타트업이 어떻게 대중의 관심을 얻을 수 있습니까?

에릭 터너: 완성될 제품이 이끌어낼 변화에 집중하세요. 선구자가 된다고 해서 항상 선구자가 승리하는 것은 아닙니다.

과거 사례를 통한 경험을 통해 배우고 팀이 작업 중인 제품에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2) 번미(Bunmi) 코랄앱(CoralApp) 창립자의 질문

코인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를 위한 액시 인피니티의 마케팅 전략은 무엇입니까?

알렉산더: 대부분의 사용자는 유기적으로 연결돼 있습니다. 액시 인피니티는 마케팅에 많은 돈을 쓰지 않았습니다.

코인 에어드롭은 코인을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를 끌어당길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프로젝트에서 실제로 해야 하는 작업은 토큰 이코노미와 이용 사례(use case)를 꼼꼼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액시 인피니티는 사용자가 게임을 하면 보상으로 코인을 받도록 하는 설계했습니다.

(3) 오하드(Ohad) 챕터X(ChapterX) 공동 설립자의 질문

프로젝트의 성장을 위한 확장 계획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알렉산더: 프로젝트 팀이 하는 모든 일은 프로젝트의 성장과 관련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팀은 디스코드나 트위터 같은 SNS 통해 커뮤니티와 적극적으로 소통해야 합니다.

​적극적인 소통이 프로젝트를 믿는 더 많은 사용자들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프로젝트 팀은 사용자에게 지속적으로 정보를 제공하고 사용자가 계속 프로젝트를 이용하도록 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