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블록체인 데이터 분석 업체 코인 매트릭스(Coin Metics)는 7월6일 2022년 2분기 블록체인 네트워크 현황을 요약했습니다.

아래는 코인 매트릭스 인사이트의 '2022년 2분기 코인 시장 요약'을 번역∙편집한 것입니다.

 

글로벌 금융 시장의 압박을 피할 수 없는 코인 시장

2022년에 들어서며 코인 시장은 점점 더 주식 시장을 따라가고 있으며, 특히 BTC(비트코인)과 S&P500 지수의 상관관계는 더 높아졌습니다.

S&P500은 국제 신용평가기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가 만든 주가 지수입니다.

과거 비트코인과 S&P500 지수 사이에 상관관계는 거의 없었습니다. 비트코인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기 좋았던 이유입니다.

그러나 2020년 3월 이후 모든 게 달라졌습니다.

2021년에 비트코인과 미국 증시는 잠시 다르게 흘러갔지만, 올해부터 다시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고, 2022년 2분기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동시에 비트코인은 변동성 지수(VIX) 같은 위험 지수에 점점 더 크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변동성 지수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 상장된 S&P500 지수 옵션의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나타내는 지수입니다.

비트코인과 S&P500 지수 상관관계(빨간색 곡선), 비트코인과 변동성 지수의 상관관계(초록색 곡선). 출처=코인메트릭스 포뮬라 빌더
비트코인과 S&P500 지수 상관관계(빨간색 곡선), 비트코인과 변동성 지수의 상관관계(초록색 곡선). 출처=코인메트릭스 포뮬라 빌더

빠르게 변하는 거시 환경과 대부분의 자산군은 금리 인상에 반응하며 하락했습니다.

미국의 5월 소비자물가지수(CPI, consumer price index)는 작년 동월 대비 8.6% 상승해 1981년 12월 이후 가장 큰 증가폭을 기록했습니다.

미국 CPI는 미국 고용통계국에서 매월 발표하는 지수로, 미국 전체·세부 지역별로 소비재 및 서비스 시장에 대해 도시 소비자가 지불하는 가격의 시간 경과에 따른 평균 변화를 측정한 것입니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상승하면 가계의 실질임금은 줄어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 변동을 측정하는 주요 지수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은 6월 0.75%p 금리 인상을 결정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불확실성과 더 높은 이자율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은 고공행진하던 기술주와 함께 하락했습니다.

심지어 보통 금리와 반비례 관계를 가지는 채권과 금 가격도 하락했습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