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채굴자는 손해를 보며 채굴기를 돌리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은지
조은지 2022년 7월30일 10:10
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6월부터 BTC(비트코인) 채굴자의 비트코인 매도세가 증가하기 시작했습니다. 비트코인 채굴자가 매도하는 것은 하락장에 나타는 현상입니다.

다시 말해 비트코인을 고점에서 매도를 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매도한다는 것으로 유추할 수 있습니다.

BTC(비트코인) 채굴장을 운영하는 데는 비트코인 채굴기 구매 비용, 채굴기 가동 시 발생하는 전기 비용 등 몇 가지 운영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럼에도 해시레이트 지표를 보면 채굴기 가동은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들은 채굴하기 위한 운영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비트코인을 매도한 것으로 연관 지을 수 있습니다.

이들이 비트코인을 매도하며 손해를 보면서도 채굴기를 가동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출처=델파이 디지털
출처=델파이 디지털

지난 5년 동안 1BTC를 채굴하기 위한 전기 비용은 비트코인 가격과 비슷한 수준으로 나타났습니다.

코인 리서치 업체 델파이 디지털에 따르면, 실제 비트코인 가격은 지난 5년 동안 2018년 12월, 2020년 3월, 올해 6월 기준 전기 생산 비용(기타 채굴 운영 비용 제외)과 일치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을 채굴할 때 예상되는 전기 생산 비용은 약 1만6000달러, 총 생산 비용은 2만6600달러입니다.

이는 현재 비트코인을 채굴하게 된다면 손해가 더 크다는 뜻입니다. 그러나 해시레이트 지표가 소폭 하락한 것을 보면 채굴기 가동을 멈춘 채굴자들은 미미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다시 말해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손해를 보면서도 채굴기 가동을 감행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들의 채굴 수익률과 손해 규모는 어떻게 될까요.

비트코인 채굴 수익률 추이. 출처=아케인 리서치
비트코인 채굴 수익률 추이. 출처=아케인 리서치

지난해 11월 비트코인 가격이 전고점(ATH)에 도달하면서 비트코인 채굴 수익률도 급등했습니다.

이때 채굴 업체들은 더 좋은 연산력의 채굴기를 매입하며 채굴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섰습니다. 그 결과 채굴 관련 투자가 증가하며 해시레이트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를 나타냈습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가격이 하락 추세를 보이자 채굴 수익률도 급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위 이미지는 비트코인 채굴기의 수익률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앤트마이너 S19(Antminer S19)는 2020년 5월, 앤트마이너 S9(Antminer S9)는 2017년 9월에 출시된 채굴기입니다.

지표를 보면 현재 앤트마이너 S19의 수익률(하늘색 곡선)은 1만3000달러입니다.

이전에 출시된 앤트마이너 S9의 수익률은(남색 곡선) 3만달러가량 손해를 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현재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2만1000달러 수준의 비트코인을 채굴하더라도 손해를 보고 있다는 뜻입니다.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1BTC를 채굴할 때 발생하는 생산 비용에 대한 지표를 참고해 보겠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