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unsplash
출처=unsplash

*본문은 샌티멘트 인사이트 내 'brianq'의 2022년 7월22일자 분석을 번역·편집한 글입니다.

MDIA는 다음 가격 변동이 언제 일어날지 예측할 수 있는 지표 중 하나입니다.

MDIA는 코인 연령에 매수 가격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한 지표입니다. 코인 연령은 코인이 지갑에 보관된 채 사용되지 않은 기간을 뜻합니다.

100개의 코인이 있고 그중 50개 코인 연령은 10일, 50개 코인 연령은 20일이라고 가정하면, (10*50+20*50)/100으로 계산돼 코인 100개의 MDIA는 15일입니다.

MDIA의 상승은 보통 정상적인 현상으로, 투자자가 코인에 투자한 기간이 길어지면서 코인이 휴면 상태가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이 지표가 장기간(몇 개월) 상승하면, 보통 코인 네트워크 활동이 정체돼 있음을 의미하고 이는 코인 가격 상승을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MDIA의 하락하면 휴면 상태였던 지갑이 움직이면서 많은 코인이 이동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이는 가까운 시일 내 코인 가격 상승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신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해를 돕기 위해 BTC(비트코인) 10년 MDIA를 예시로 설명하겠습니다.

비트코인 가격 추이(초록색 곡선), 비트코인 10년 MDIA(노란색 곡선). 출처=샌티멘트
비트코인 가격 추이(초록색 곡선), 비트코인 10년 MDIA(노란색 곡선). 출처=샌티멘트

비트코인 10년 MDIA는 비트코인 가격을 장기적인 관점에서 예측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위 차트에서 초록색 박스는 비트코인 10년 MDIA가 크게 하락했던 시점을 나타낸 것입니다.

이렇게 비트코인은 10년 MDIA가 큰 폭 하락한 이후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비교적 단기간에도 MDIA 지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MDIA가 약간씩 움직이고 있는 몇 가지 코인들이 있습니다.

바로 XRP(리플), LTC(라이트코인), DOGE(도지코인), TUSD(트루달러), stETH(리도에 스테이킹된 이더리움) 등입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