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장기 보유자의 SOPR 지표. 출처=크립토퀀트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의 SOPR 지표. 출처=크립토퀀트

단기 관점으로 BTC(비트코인) 시장에 변동성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가 비트코인을 매도하려는 모습이 온체인 데이터 상 확인됐기 때문입니다.

온체인 데이터 상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의 수익 현황 지표를 보면 앞으로 코인 시장의 흐름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지표는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의 SOPR 지표입니다.

주) SOPR(Spent Output Profit Ratio)은 비트코인 시장 참여자가 UTXO(Unspent Transaction Outputs, 아직 소비되지 않은 거래)를 소비하면서 생성 시점 대비 소비 시점에 취한 이득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를테면 A가 비트코인을 1만달러일 때 받아서 5만달러일 때 B에게 전송하면 SOPR은 5가 됩니다.

​SOPR이 1보다 크면 코인 보유자는 수익을 보고 있다는 의미이며, 1보다 작으면 손해를 보고 있다는 말입니다. 통상 SOPR이 높게 나올수록 상승장으로 간주합니다.

​SOPR 중 1시간 이상, 155일 미만의 UTXO만을 포함한 값을 단기 SOPR이라고 부릅니다. 쉽게 말해 단기 보유자를 의미합니다. 반대로 155일 이상의 UTXO만을 포함한 값을 장기 SOPR이라고 부르고 장기 보유자를 의미합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 28일(현지시각) 1 이상으로 수익을 보고 있는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가 자신의 코인을 전송한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하락장 시기에 수익을 보고 있는 투자자는 누구일까요.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