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출처=셔터스톡
팀쿡 애플 최고경영자(CEO). 출처=셔터스톡

애플이 앱스토어 운영준칙을 개정하며 공식적으로 NFT 거래에 빗장을 걸었다.

애플은 24일(현지시각) 앱스토어 운영준칙에 대체불가능토큰(NFT)과 관련한 내용을 추가해 앱스토어 내 앱들이 정식으로 NFT 민팅(최초발행)을 하거나, 구입·판매할 수 있게 했다. 애플이 앱스토어 가이드라인에 NFT에 대한 내용을 넣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하지만 애플의 규정은 사실상 NFT 거래를 금지하는 것과 다름없다. NFT 거래를 반드시 인앱결제로만 할 수 있게 한 탓이다. 애플은 인앱 결제 시 30%에 달하는 높은 수수료, 일명 '애플택스'(Apple Tax)를 부과하고 있다.

애플은 이번 앱스토어 가이드라인 개정을 통해 공식적으로 NFT 거래에도 30%의 수수료를 받겠다고 한 것이다. 세계 최대의 NFT 거래 플랫폼인 오픈씨(OpenSea)의 수수료가 2.5%임을 고려하면 10배가 넘는 수준이다.

인앱결제가 법정화폐로만 가능한 점도 문제다. NFT 가격은 암호화폐로 매겨지기 때문에 변동성이 크다. 법정화폐로는 암호화폐의 변동성을 정확히 측정하기 어렵기에, NFT민팅을 제공하기로 한 앱들이나 사용자들이 이를 받아들일 가능성은 매우 낮다.

아울러 애플의 NFT 정책은 앱들이 우회적인 방법으로 애플택스를 피하는 방법도 모두 금지하고 있다. 애플이 이날 추가한 NFT 관련 운영준칙에 따르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NFT 보유자들에게 독점적인 접근을 제공하거나, 사용자들이 NFT를 민팅하거나 구매·판매할 수 있는 애플 외 외부 사이트로 연결하는 것을 금지하고 있다.

이날 업데이트된 앱스토어 운영준칙 3조1.1항은 "앱은 라이센스 키, 증강현실 마커, QR코드, 암호화폐나 암호화폐 지갑과 같은 콘텐츠 기능을 해제하기 위한 자체 메커니즘을 사용할 수 없다"고 명시했다.

김제이 안녕하세요, 코인데스크 코리아 김제이 기자입니다. 국내 정책·규제, 산업을 두루 다루고 있습니다. 늘 깊고 정확하게 보겠습니다. 기사에 대한 피드백은 댓글과 메일, 트위터 모두 환영합니다. 오늘도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Hi. I'm Jey Kim, a reporter for CoinDesk Korea. I cover policy, regulation, and the web3 industry. If you have some feedback on articles, Please send it via comments, email, and Twitter. Thanks!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