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본문은 크립토퀀트 퀵테이크 내 ‘TariqDabil’의 포스팅을 번역 편집한 글입니다.

 

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직후 BTC(비트코인) 가격 추세가 하락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토큰 거래 추이 (7일 지수이동평균선). 출처=크립토퀀트.
비트코인 토큰 거래 추이 (7일 지수이동평균선). 출처=크립토퀀트.

토큰 거래량 누적 추세를 살펴보면 현재 투자자들이 ‘약한 손(weak hand, 가격 변동에 쉽게 흔들리는 투자 방식)’에서 ‘강한 손(strong hand, 장기 투자)’으로 바뀌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이 순간 또다시 장기 보유자의 SOPR 지표는 약한 손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의 SOPR 지표. 출처=크립토퀀트.
비트코인 장기 보유자의 SOPR 지표. 출처=크립토퀀트.

*참고

-SOPR(Spent Output Profit Ratio)은 비트코인 시장 참여자가 UTXO(Unspent Transaction Outputs, 아직 소비되지 않은 거래)를 소비하면서 생성 시점 대비 소비 시점에 취한 이득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SOPR이 1보다 크면 코인 보유자는 수익을 보고 있다는 의미이며, 1보다 작으면 손해를 보고 있다는 말입니다. 통상 SOPR이 높게 나올수록 상승장으로 간주됩니다. 

-SOPR 중 1시간 이상, 155일 미만의 UTXO만을 포함한 값을 단기 SOPR이라고 부릅니다. 쉽게 말해 단기 보유자를 의미합니다. 반대로 155일 이상의 UTXO만을 포함한 값을 장기 SOPR이라고 부르고 장기 보유자를 말합니다. 

 

파생상품 외에도 CDD(코인 소멸일) 유입은 BTC의 단기적인 가격 상승을 이끄는 롱 포지션으로 다시 급증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 유입 CDD. 출처=크립토퀀트.
비트코인 유입 CDD. 출처=크립토퀀트.

더 자세한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