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3 게임은 전체 암호화폐(가상자산) 시장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해외는 물론 국내에서도 많은 게임 회사들이 블록체인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거래소 FTX의 파산 신청은 시장에 매우 큰 충격을 주었습니다. 웹3 게임업계도 그 영향을 온전히 피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FTX 사태 이후에도 웹3 게임들은 디앱(DApp, 탈중앙화 어플리케이션) 산업을 이끌고 있습니다.

댑레이더 보고서는 FTX 사태 이후 웹3 게임업계의 전반적인 현황을 다뤘습니다. 업계가 FTX 사태 이후 잘 적응하고 있는지 보고서를 통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10월 블록체인 게임 업계는 많은 활성화 지갑 수를 보여줬다. 그 수치는 9월에 기록한 약 91만 개의 활성화 지갑 수와 비슷했다. 또한 전체 블록체인 활성화 지갑 수의 45.7%를 차지하는 수치였다.

*참고

-활성화된 지갑이란 거래에 참여해 비트코인이 드나든 지갑의 주소를 뜻합니다.

11월 FTX 사태가 암호화폐 시장에 충격을 줬다. 웹3 게임업계도 활성화 지갑 수가 지난 10월 대비 12% 감소한 약 80만 개를 기록했다. 하지만 이 수치는 전체 블록체인 활성화 지갑 수의 42.6%를 차지해 게임 업계는 FTX 사태에 덜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파란색: 전체 지갑 수, 빨간색: 게임 업계 지갑 수, 보라색: 디파이 지갑 수. 출처 = 댑레이더
파란색: 전체 지갑 수, 빨간색: 게임 업계 지갑 수, 보라색: 디파이 지갑 수. 출처 = 댑레이더

왁스(WAX)는 여전히 블록체인 게임 업계에 지배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10월 왁스의 평균 활성화 지갑 수는 약 32만 개를 기록했다. 9월 대비 8.8% 증가한 수치다. 11월에도 약 34만 개를 기록함으로써 근소하게 증가한 수치를 보여줬다.

폴리곤(MATIC)은 9월 이후 활성화 지갑 수가 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폴리곤은 블록체인 업계에서 눈에 띄게 성장한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폴리곤은 많은 회사와 비즈니스 파트너를 맺었다. 그러나 높은 확장성에도 불구하고 생태계 디앱 수는 줄어들고 있다. 10월 활성화 지갑 수가 4.3% 감소했다. 11월에는 8.8%까지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게임 프로토콜 별 활성화 지갑 수. 출처 = 댑레이더
게임 프로토콜 별 활성화 지갑 수. 출처 = 댑레이더

솔라나(SOL)는 지난 두 달간 가장 큰 감소를 경험했다. 10월 솔라나의 활성화 지갑 수는 44.6% 감소했다. 11월 FTX 파산 이후 솔라나는 89.4%까지 급감해 일일 활성화 지갑 수가 약 2300개에 그쳤다. 우리가 기록을 측정한 이래로 가장 작은 활성화 지갑 수다.

올 한해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파트너십과 투자가 활발히 이뤄졌다. 또한 10월과 11월에는 5억3400만 달러가 추가로 모금됐다. 이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에 대한 투자가 계속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