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마케팅 ‘인플루언서’의 책임
“FTX 사태, 인플루언서 마케팅 실패로 벌어진
최악의 사기극 ‘파이어 페스티벌’과 다를 바 없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emo Yang
Nemo Yang 2023년 1월24일 14:00
출처=셔터스톡
출처=셔터스톡

우리는 모두 지난 2017년 ‘파이어 페스티벌’ 사건 이후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알고 있다. 지역 산업은 처참히 무너졌고, 페스티벌에 제공될 예정이었던 치즈 샌드위치는 몽땅 버려졌으며, 사기를 당한 페스티벌 티켓 구매자들은 자신들의 돈으로 사치스러운 생활을 영위한 주최 측에 집단 소송을 제기했다. 이 사건과 관련한 모든 언론 보도의 중심에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이 있었다. 파이어 페스티벌을 홍보한 유명인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이라는 새로운 개념을 제대로 알아보거나 페스티벌과의 재정 관계를 공개하지 않은 대가로 정부 기관의 조사에 지갑을 열어야만 했다. 일례로 켄달 제너는 페스티벌을 홍보한 대가로 9만 달러를 자비로 지불했다.

무더운 열대 기후부터 유명 셀럽 일가의 연루까지, 파이어 페스티벌은 지난 몇 달 간 세간을 떠들썩하게 했던 FTX 거래소의 붕괴를 비롯한 여러 암호화폐(가상자산) 스캔들을 떠오르게 한다. 암호화폐를 둘러싼 명확한 규제와 전통적인 금융 기관들이 시행하는 엄격한 규정준수 감시의 부재에도, 미국 유명 축구선수 톰 브래디는 FTX를 홍보하는 데 기꺼이 동의했다. 켄달 제너의 이복 동생 킴 카다시안 역시 규제기관의 타깃이 되어 본질은 사기극이었던 이더리움맥스(ethereumMax)를 홍보한 대가로 126만 달러의 벌금을 내야 했다. 

유명 셀럽들과 이들에게 광고 기회를 제안하는 매니저들은 홍보 대상 제품과 서비스를 사전에 조사하고, 팬과 팔로워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실제로 무엇을 홍보하고 있는지 이해해야 할 책임이 있다. 웹3의 많은 빌더들은 암호화폐 프로젝트 투자에 수반되는 위험을 이해하고 디파이(Defi, 탈중앙금융) 아키텍처에 관한 지식을 갖고 있을지 몰라도, 2억2800만명에 달하는 킴 카다시안 인스타그램 팔로워들이 ‘포트폴리오 분배’와 같은 주제를 잘 알고 있을 리가 만무하다. 이들은 이더리움에 대한 의견을 낸 적조차 없는 이에게 학살되는 한 떼의 양에 불과한 것이다.

안타깝게도 이런 유명인들은 암호화폐 마케팅과 관련해 나타나는 문제의 일부에 지나지 않는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웹3 유튜버, 트위치 스트리머, 틱톡 스타로 대표되는 거대한 산업이 새로 생겨났다. 물론 대부분의 크리에이터들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에 대한 자신의 열정을 공유하고 싶다는 선량한 마음으로 영상을 업로드했지만, 이들 중 몇몇은 대가를 받고 제품을 홍보한다는 사실을 감추고 이윤을 취하기에 급급했다.

이처럼 사기극을 조장하는 불량 행위자들을 웹3에서 제거하려면, 암호화폐 마케팅의 인센티브 구조가 바뀌어야 한다. 미 연방거래위원회(FTC)가 홍보 대가를 공개할 것을 의무화하고 있긴 하지만, 웹3에 존재하는 수많은 입증되지 않은 스타트업, 가치 제안 및 팀들은 더 큰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웹3의 행위자들은 자신들이 특정한 브랜드를 홍보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스킨케어 제품이나 다른 물품들과 달리 암호화폐는 금융시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파생상품 거래나 다른 제도로 그러한 영향력이 퍼질 수 있다는 위험이 뒤따른다. 모든 거래가 공공 장부에 노출되는 블록체인 기술은 투명성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블록체인의 장점을 높이 사는 이들은 법적, 도덕적 관점에서 이러한 핵심 원칙을 따라야 하며, 블록체인 업계는 이들에게 마땅한 책임을 지워야 한다.

암호화폐 인플루언서, 마케터와 홍보 담당자들은 블록체인의 기반이 되는 아키텍처를 더욱 깊이 탐구하고, 암호화폐와 탈중앙화에 대한 자체적인 관념을 확립해 홍보 대상을 선별하는 나침반으로 활용해야 한다. 자신을 먼저 교육해야만 타인을 가르칠 수 있다는 말이 있다. 이 명제에는 이견이 없지만, FTX와 셀시우스 네트워크의 잇따른 실패 이후 블록체인 업계는 핵심 기술을 이해하거나 존중하지 않은 채 노골적으로 브랜드 홍보에만 열을 올리는 이들에게 ‘무관용’ 정책을 펼쳐야 한다.

그 첫 단계로, 기업과 인플루언서들은 금융 시장과 대규모 인구 집단에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자신들이 어느 정도의 SNS 영향력을 가졌는지를 측정해야 한다. 옥시젠은 온라인 크리에이터 및 브랜드와 이들의 정당성을 검증하기 위한 온체인 활동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데이터 애널리틱스를 기반으로 투명한 웹2 및 웹3 성장 마케팅을 펼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크리에이터를 지원하는 자금조달 및 기술 플랫폼인 CreatorDAO와 같은 업계 파트너들은 자사 고객을 보호하기 위해 성공적인 홍보 사례를 바탕으로 인플루언서들을 적극적으로 교육하고 있다. 이처럼 마케팅 담당자들은 홍보 대상과 방식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책임감을 갖는 중요한 단계로 나아갈 수 있다.

2023년 암호화폐 마케팅은 새로운 규제 프레임워크의 수립이 중요한 화두가 되겠지만, 새로운 문화와 태도를 수용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대중을 상대로 암호화폐 기업들을 홍보하는 이들은 최소한 자신들이 인식하는 마케팅의 개념이 프로토콜 수준에서 합의에 이르는 전반적인 블록체인 생태계에 어떻게 부합하는지를 명확히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웹3에서 권한을 가진 벤처기업, 창립자 등의 주체들은 중앙화한 기득권 집단이 사용하는 브랜드 연상 전략보다 선의를 갖고 기업을 홍보하는 이들을 인정하고, 잘못된 행동을 하는 이들을 지적하고, 규범 뒤에 있는 관념을 존중하는 이들을 더욱 독려해야 한다.

 

니모 양은 영향력 있는 마케팅에 데이터 기반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웹3 성장 플랫폼인 옥시즌의 설립자이자 최고경영자(CEO)입니다. 온체인 데이터를 결합한 옥시즌은 고객과 창작자에게 투명성과 효율성을 제공합니다. 

원문: 김예린 번역, 선소미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Tag
#칼럼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으로 보내주세요.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