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은 BTC(비트코인) 채굴자들에게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BTC 가격은 급등했고 당시 많은 전문가들은 BTC 가격이 최소 1억에서 많게는 3억까지 오를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BTC 채굴기업들은 같은 기간 몸집을 키웠고 몇몇 기업들은 나스닥에 상장했습니다. 대표적인 회사가 코어사이언티픽입니다.

하지만 2021년 11월을 기점으로 모든 상황이 변했습니다. BTC 가격은 우하향을 그리기 시작했고 2022년 본격적으로 약세장이 시작됐습니다.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시장 악화와 암호화폐 내부의 악재가 겹치며 시장이 요동쳤습니다. 채굴자들 또한 많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코어사이언티픽은 가격 하락과 에너지 상승을 견디지 못하고 파산 신청을 단행했습니다.

그럼에도 주목할 만한 것은 해시레이트가 이 상황에도 상승 곡선을 그렸다는 것입니다. 오히려 현재 해시레이트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왜 BTC 가격이 내려가고 있음에도 해시레이트는 상승하고 있는 걸까요?

그 이유에 대해서 코인베이스 보고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은 보고서 내용을 요약 및 편집한 것입니다.


지난 2021년 BTC 가격과 해시레이트 사이에 다이버전스가 일어났다. 다이버전스는 차이를 뜻하는 데 통상 가격과 반대의 움직임일 때를 의미한다. BTC 가격은 떨어지는데 해시레이트는 상승해 채굴 비용이 상승했다. 채굴자들에게 이는 매우 고통스러운 일이지만 네트워크 안정성 측면에서 해시레이트 증가는 BTC 네트워크 보안 강화를 의미하는 유의미한 지표다. 또한 BTC 채굴 수요 증가를 의미하기도 한다.

BTC 채굴 수요 증가는 향후 해시레이트 상승을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해시레이트의 상승은 소규모 자본 사업자의 수익성을 약화시킬 수 있지만 전체 시장 관점에서 분명 긍정적인 작용을 할 것으로 예측된다.

검은색: BTC 가격, 파란색: 해시레이트. 출처 = 코인베이스
검은색: BTC 가격, 파란색: 해시레이트. 출처 = 코인베이스

 다음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 구독자 대상 콘텐츠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