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C(비트코인)와 ETH(이더리움)는 올해 들어 서로 다른 길을 가고 있다. 이는 가상자산 투자자에게 매수 기회를 의미할 수 있다.

이들 자산의 거래소 내 순포지션 변화는 2022년 긴밀한 상관관계를 보인 후 서로 멀어졌다. 거래소의 순포지션은 입출금 차액을 뜻한다.

비트코인 순포지션은 공급 감소를 나타내는 반면, 이더리움 순포지션 증가는 거래소 비축분이 더 증가했음을 의미한다. 

거래소 내 비트코인 순포지션 변화. 출처=글래스노드
거래소 내 비트코인 순포지션 변화. 출처=글래스노드

자산의 순포지션은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보통 거래소에서 매도되기 전에 순포지션이 증가하는 반면, 순포지션 감소는 투자자가 콜드 스토리지 보관을 목적으로 거래소에서 인출하고 있다는 신호이기 때문이다. 투자자들은 이에 따른 가격 변동을 예상할 수 있다.

거래소 내 이더리움 순포지션 변화. 출처=글래스노드
거래소 내 이더리움 순포지션 변화. 출처=글래스노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순포지션 변화는 지난달 19일 거의 동시에 발생했다. 투자자들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서로 대체품으로 취급하거나 이더리움보다는 비트코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더리움/비트코인 통화쌍은 최대 8% 하락후 오늘 아침 기준 약 3% 하락했다. 이더리움은 작년 9월 이후 공급이 6700ETH 감소했음에도 비트코인보다 저조한 실적을 나타냈다. 이더리움의 전반적인 효용가치에 변화가 없고, 전통적으로 비트코인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이는 상황에서 투자자들이 비트코인보다 이더리움 하락 폭이 더 크다는 점을 이상하게 여길 수 있다.

비트코인에 대한 이더리움 상관계수는 지난달 23일 이후 18% 하락했지만, 명확한 이유는 설명할 수 없다. 비트코인 가격의 지속적인 상승과 함께 일반적인 상관계수 범위로의 회귀는 이더리움의 상승 움직임을 의미한다.

거래소 안팎에서 이더리움의 방향은 투자자들이 성과의 차이가 곧 기회를 의미한다고 믿는지 여부를 보여준다. 이더리움 가격은 올해 들어 약 39% 상승했지만, 비트코인의 43%에는 뒤처져 있다. 투자자가 거래소에서 이더리움을 제거하기 시작하면 가격은 더 상승할 수 있다.

전날 이더리움은 볼린저 밴드의 상한선을 초과한 약 90개 가상자산에 포함됐다. 

볼린저 밴드는 자산의 20일 이동평균을 측정하고, 해당 평균 위아래에 두 개의 표준편차를 표시한다. 통계적으로 95%의 경우 자산 가격은 평균의 표준편차 2 이내로 유지된다. 자산 가격이 볼린저 밴드의 상한 또는 하한을 넘어서면 이는 가격이 지나치게 한 방향으로 움직였다는 신호다. 

영어기사 : 최윤영 번역, 김기만 코인데스크 코리아 편집 

키워드

#코인시황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