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더 네트워크의 토큰인 RNDR(렌더토큰) 가격이 한 달 새 350% 이상 상승했습니다.

RNDR은 새로운 토크노믹스 모델인 BME를 도입하기로 결정한 이후 첫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이후 RNDR 설립자가 대화형 인공지능(AI)인 챗지피티(ChatGPT)의 API가 출시될 경우 렌더 네트워크에 활용하겠다고 발표하며 상승폭이 커졌습니다.

<코인데스크 코리아>는 렌더 네트워크, 토크노믹스, 향후 비전 등 RNDR과 관련된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 가격 등의 정보는 8일 오후 2시 코인마켓캡을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Render Token

출처=RNDR
출처=RNDR

RNDR은 2017년 출시된 이더리움 블록체인 기반 ERC-20 유틸리티 토큰으로, '렌더 네트워크'의 지불 수단으로 사용됩니다. 렌더 네트워크는 분산형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 렌더링 솔루션으로, 렌더링(이미지 합성)이 필요한 창작자와 유휴 그래픽처리장치(GPU)를 가진 사람을 연결합니다. 이 네트워크의 목표는 블록체인을 통한 3차원(3D) 콘텐츠 제작을 통합하고 오픈 메타버스를 개발하는 것입니다.

 

* 참고

- 렌더링은 2차원에 표시된 물체를 3차원 상에서 사실적으로 보이게 하는 작업입니다.

 

 

상장 거래소

  • 국내 거래소: 업비트(RNDR/BTC)

  • 중앙화거래소(CEX):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제미니, 쿠코인, 크라켄, 크립토닷컴 등

  • 탈중앙화거래소(DEX): 유니스왑, 밸런서, 퀵스왑

 

 

가격 (8일 오후 2시 기준)

주간 렌더토큰/달러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주간 렌더토큰/달러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 RNDR의 현재 가격은 2.06달러입니다.

  • 이 코인은 지난 7일 동안 40.84% 상승했습니다.

  • 이 코인은 지난 30일 동안 364.67% 상승했습니다.

  • RNDR은 현재 5억2328만달러(약 6584억원)의 시가총액으로 8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개발사

출처=OTOY
출처=OTOY

렌더 네트워크의 개발사는 렌더링 소프트웨어 회사 오토이(OTOY)입니다. 오토이는 3D 전문가 등이 사용하는 GPU 렌더링 프로그램인 옥테인 렌더(Octane Render)를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렌더 네트워크

렌더 시스템 흐름. 출처=RNDR 백서
렌더 시스템 흐름. 출처=RNDR 백서

렌더 네트워크는 렌더링 작업이 필요한 사용자인 '크리에이터'와 렌더링을 처리할 유휴 GPU가 있는 사용자인 '노드 운영자'를 연결합니다. 렌더 네트워크를 통한 렌더링 작업 진행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작업 요청

1. 크리에이터가 렌더링 작업을 요청합니다.

2. 렌더링 작업에 대한 견적이 RNDR로 계산됩니다.

3. 크리에이터가 렌더링 비용을 지불하면 토큰과 렌더링 세부 정보가 스마트 컨트랙트에 첨부됩니다.

* 이때 렌더 네트워크를 통해 전송된 RNDR은 결제가 완료될 때까지 에스크로에 저장됩니다.

4. 크리에이터가 요청한 작업은 전문가가 별도로 확인해 노드 운영자에게 전달됩니다.

 

렌더링 진행

5. 노드 운영자는 작업을 수락하고 자신의 GPU로 렌더링을 처리한 뒤 이를 렌더 네트워크로 보냅니다.

6. 크리에이터에게 전달되는 완성본에는 워터마크가 표시됩니다.

7. 최종적으로 결제가 완료되면 노드 운영자가 RNDR을 받게 됩니다.

* 이 과정에서 렌더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유지의 대가로 노드 운영자에게 지급된 RNDR의 일부분을 받습니다. 이때 수수료는 0.5~5%로, 크리에이터와 노드 운영자의 수요에 따라 요율이 달라지게 됩니다.

 

 

* RNDR의 토크노믹스, 향후 비전, 챗GPT 활용 계획 등의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