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블러
출처=블러

지난 15일 대체불가능토큰(NFT) 마켓플레이스 블러의 일일 거래량이 오픈씨를 추월했습니다. 수수료 0% 정책과 토큰 에어드랍 등으로 많은 사용자들이 몰린 것으로 풀이됩니다. 세계 최대 NFT 마켓플레이스인 오픈씨는 블러와 동일한 '수수료 0%' 정책을 도입하며 맞불을 놨습니다.

블러의 인기 요인으로는 최근 출시된 거버넌스 토큰 BLUR(블러)가 꼽힙니다. 블러는 최근 커뮤니티에 3억6000만개의 토큰을 에어드랍했습니다.

<코인데스크 코리아>는 블러의 기능과 토크노믹스 등 관련 정보를 정리했습니다.

* 가격 등의 정보는 22일 오후 3시 30분 코인마켓캡을 기준으로 작성됐습니다.

 


 

BLUR

출처=블러
출처=블러

BLUR는 NFT 마켓플레이스 블러(blur.io)의 거버넌스 토큰으로 사용됩니다. 블러 이용자들은 BLUR를 이용해 블러 다오(DAO, 탈중앙화자율조직)의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상장 거래소

- 국내 거래소: 업비트(BTC), 빗썸(원화/BTC)

- 중앙화거래소(CEX): 코인베이스, 쿠코인, 크라켄, 후오비, 오케이엑스 등

- 탈중앙화거래소(DEX): 유니스왑, 스시스왑

 

가격

- BLUR의 현재 가격은 0.94달러입니다.

주간 블러/달러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주간 블러/달러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 이 코인은 지난 7일 동안 27.34% 상승했습니다.

출시일(2월 14일) 이후 블러/달러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출시일(2월 14일) 이후 블러/달러 가격 차트. 출처=코인마켓캡

- 이 코인은 출시일(2월 14일) 이후 83.17% 하락했습니다.

- BLUR는 현재 3억6464만달러(약 4758억원)의 시가총액으로 117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블러

출처=블러
출처=블러

블러는 지난해 2분기 프라이빗 베타 기간을 거쳐 같은 해 10월 공식 출범한 전문투자자용 NFT 마켓플레이스입니다. 블러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더 빠른 마켓플레이스

출처=블러 웹사이트 갈무리
출처=블러 웹사이트 갈무리

블러는 "더 빠른 NFT 마켓플레이스"를 목표로 개발 단계부터 NFT 거래·등록 등 처리 속도와 확장성을 고려했습니다. 이러한 성능을 기반으로 블러는 NFT 보류 트랜잭션을 1초 미만으로 보여주고, 4초마다 NFT 등록 정보를 불러오는 등 상대적으로 빠른 업데이트 속도를 보여줍니다.

블러는 경쟁 프로젝트인 젬(GEM) 대비 10배 빠르다고 설명하며 "다른 어느 곳보다 빠르게 포트폴리오를 관리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마켓플레이스 애그리게이터

출처=블러 웹사이트 갈무리
출처=블러 웹사이트 갈무리

블러는 마켓플레이스 애그리게이터 기능을 통해 오픈씨, 룩스레어 등 다양한 NFT 마켓플레이스에 등록된 NFT를 블러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게 합니다.

 

포트폴리오 분석

출처=블러 웹사이트 갈무리
출처=블러 웹사이트 갈무리

블러는 손익과 보유 NFT의 가치 등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포트폴리오 분석 기능을 제공합니다.

 

기타

블러는 변환하지 않은 ETH(이더) 거래를 지원합니다. 다른 마켓플레이스는 NFT 구매 시 wETH(랩이더)로 변환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서 평균보다 많은 트랜잭션 수수료를 지불해 원하는 NFT를 스나이핑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스나이핑(Sniping)은 특정 NFT가 목표 가격에 등록됐을 때 구매하는 것을 말합니다.

 

0% 수수료 정책

출처=블러
출처=블러

블러는 '수수료 0%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오픈씨가 2.5%의 거래 수수료를 받는 것에 비해 저렴하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난 15일 블러가 오픈씨의 일일 거래량을 최초로 추월하자 오픈씨는 지난 17일 "거래 수수료를 한시적으로 0%로 변경한다"고 공지했습니다.

 

 

이어지는 내용은 '코인데스크 프리미엄' 구독자 대상 콘텐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보,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저작권자 © 코인데스크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