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Q

빗썸 7종, 업비트 3종, 코인원 1종, 코빗 0종

[거래소 톺아보기] ⑥4대 거래소, 올해 암호화폐 10종 상장폐지

2021. 03. 16 by 정인선 기자
국내 4대 암호화폐 거래소 로고. 출처=각 거래소
국내 4대 암호화폐 거래소 로고. 출처=각 거래소

국내 4대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올해 들어 모두 10종의 암호화폐가 상장폐지됐다. 16일 코인데스크코리아가 1월1일~3월16일 상장폐지 현황을 조사한 결과 빗썸(7종), 업비트(3종), 코인원(1종), 코빗(0종) 순서로 나타났다.

거래소명

빗썸

업비트

코인원

코빗

2021년
상장폐지
암호화폐

크레드(LBA)
오리고(OGO)
하이콘(HYC)
베잔트(BZNT)
대시(DASH)
피벡스(PIVX)
제트캐시(ZEC)

기프토(GTO)
오에스티(OST)
비트셰어(BTS)

디엠엠
거버넌스(DMG)

-

3월16일 현재
투자유의종목

원루트네트워크(RNT)
젠서(XSR)

-

-

-

빗썸

빗썸은 지난 12일 대시(DASH)와 피벡스(PIVX), 지캐시(제트캐시, ZEC) 등 소위 '다크코인(프라이버시 코인)'으로 분류되는 암호화폐 3종을 상장 폐지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빗썸은 "개정 특정금융거래정보법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특금법) 시행을 앞두고 익명성이 높은 가상자산에 대한 거래 지원을 종료한다"고 설명했다.

빗썸은 지난 5일엔 베잔트(BZNT)의 거래 지원 종료를 발표했다. 2월19일 오리고(OGO), 1월6일 하이콘(HYC), 1월6일 크레드(LBA)의 상장 폐지를 발표했다. 세 종목 모두 투자유의종목 지정 사유에 대한 재단의 소명이 불충분하다는 이유로 상장폐지됐다.

현재 빗썸에서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암호화폐는 젠서(XSR)와 원루트네트워크(RNT) 등 2종이다. 빗썸은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된 암호화폐에 대해 30일간의 유예기간을 두고 유의 종목 해지 또는 최종 상장 폐지 여부를 결정한다. 

업비트

업비트는 2월4일 기프토(GTO), 오에스티(OST), 비트셰어(BTS) 등 3종의 암호화폐 상장 폐지를 발표했다. 모두 유의종목으로 지정된 이후 프로젝트 팀으로부터 투자자 보호를 위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안을 회신받지 못했다는 이유에서였다.

현재 업비트가 투자 유의 종목으로 지정한 암호화폐는 없다. 업비트는 특정 암호화폐가 유의 종목으로 지정되면 1주일 이내에 최종 상장 폐지 여부를 결정한다. 

코인원·코빗

코인원은 3월5일 디엠엠 거버넌스(DMG) 1종을 상장폐지하는 데 그쳤다. 코빗에서는 올해 한 건의 상장폐지도 이뤄지지 않았다. 현재 코인원과 코빗 모두 유의종목으로 지정한 암호화폐가 없는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기사 댓글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