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모리스, 개방형 블록체인 추진한다

"납세필 인지 추적에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방식의 퍼블릭 블록체인 활용할 것"

등록 : 2019년 4월 26일 16:00 | 수정 : 2019년 4월 26일 16:25

Tobacco Giant Philip Morris Is Building a Different Kind of ‘Public’ Blockchain

이미지=코인데스크

세계적인 담배 제조업체 필립모리스(Philip Morris)가 기존과는 전혀 다른 형태의 퍼블릭 블록체인을 개발 중이라고 밝혔다.

지난 25일 런던에서 열린 블록체인 엑스포에서 필립 모리스의 아키텍처 및 기술 혁신 책임자 니틴 마노하란은 “퍼블릭 블록체인을 구축하고 있다”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담뱃갑 겉면에 붙어있는 납세필 인지의 진위를 추적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노하란은 이어 “납세필 인지는 별것 아닌 종잇조각으로 보일 수도 있지만, 한 장에 약 5달러50센트(약 6370원)로 그 값어치가 상당하다”며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만들기 때문에 위조도 쉽다. 이로 인해 담배업계 및 정부의 지출만 연간 1억 달러(약 1158억원)에 이른다”고 설명했다. 주로 고해상도 복사기가 위조에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블록체인 시스템으로 납세필 인지의 발행 과정을 자동화하고 이를 통해 위조 인지 발행 건수가 줄어들면, 필립모리스는 연간 무려 2천만 달러에 이르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마노하란은 추정했다. 인지의 위조 여부를 추적하면서 투명성도 대폭 개선될 전망이다.

마노하란은 그러나 자사가 개발 중인 퍼블릭 블록체인은 기존의 블록체인과는 전혀 다른 형태라고 설명했다. 대부분 기업형 블록체인은 허가제로 운영돼 별도의 승인을 받아야만 참여할 수 있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이다. 그러나 필립모리스의 블록체인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대폭 늘렸다.

“블록체인에 관심 있는 업계 관계자라면 누구나 참여·가입해서 혜택을 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일단 참여해보고 효과가 없다고 판단되면 참여를 중단하면 된다.”

마노하란은 또 “노드 운영에도 별도의 승인 과정이 필요 없다”며 “이들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인센티브가 주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우리가 구축하고 있는, 참여 제한을 최소한으로 낮춘 블록체인 형태가 담배 업계의 모든 관계자에게 꽤 매력적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싶다. 이를 위해서는 정확한 가치를 제안하는 한편 업계의 참여를 권장할 수 있는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 참여할 가치가 충분하지 않다고 판단하면 누가 참여하려고 하겠는가? 따라서 우리의 블록체인을 지속 가능한 형태로 운영하려면, 블록체인 참여자가 어떤 혜택을 얻을 수 있는지부터 확실하게 보장해야 한다.”

그렇다고 필립 모리스가 암호화폐를 새로 만든다거나 기존 이더리움의 퍼블릭 블록체인 위에 구축하겠다는 건 아니다. 필립 모리스는 이더리움과 더불어 멀티체인(MultiChain)에서 개발한 코인 사이언스(Coin Science)의 기업형 자체 블록체인 구축 기술(build-your-own-blockchain for enterprises), 하이퍼레저(Hyperledger) 컨소시엄 등을 알맞게 변형해 새로운 형태의 개방형 네트워크를 만들 예정이라고 마노하란은 언급했다.

 

퍼블릭 블록체인과 프라이빗 블록체인의 결합

필립 모리스는 현재 내년 출시를 목표로 블록체인을 개발하고 있으며, 출시 후에는 납세필 인지의 추적 용도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을 활용할 예정이다. 이에 관해 마노라한은 “신규 블록체인은 여러 가지 용도로 다양하게 활용할 계획이다. 납세필 인지 추적은 퍼블릭 블록체인의 대표적인 활용 사례”라며 “그렇다고 모든 블록체인을 퍼블릭 형태로 운영하겠다는 건 아니다. 용도에 따라 소수의 이해당사자끼리만 공유하거나 블록체인 사용 권한을 제한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마노라한은 개방형 네트워크의 미래가 가장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허가형 블록체인의 원리는 무척 단순하다. 참여 기회가 지극히 제한적이지만, 일단 참여한 사람에게는 허가형 블록체인의 기존 인프라와 각종 도구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권한이 주어진다. 그러나 개방형 블록체인의 참된 가치는 누구에게나 참여의 기회를 허용한다는 점, 그리고 별도의 신뢰가 필요 없는 형태로 이들의 참여가 이루어진다는 데 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각종 제보 및 보도자료는 contact@coindeskkorea.com 으로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