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해킹으로 수백만 달러 분실, 이제는 보안이 필요한 때 – 탈중앙화 거래소 ‘레지스턴스 (ResDEX)’가 대안을 제시한다.

2019년 5월 27일

지난 5월 8일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바이낸스(Binance)가 해커의 공격으로 4천만 달러 상당의 비트코인을 분실하는 사건이 일어났다. 해커들은 API키와 2단계 인증 코드(2FA codes), 다른 중요 정보들을 빼내 바이낸스(Binance)사 핫월렛에 있던 비트코인 7천 개를 탈취했다.

창펑 차오 바이낸스(Binance) 대표는 신속하게 공격 사실을 인정했다. 그는 “해커들은 치밀한 계획을 세우고, 가장 적절한 시기까지 기다렸다 독립적인 것으로 보이는 여러 계좌를 통해 해킹을 감행했다” 며, “해커는 우리의 기존 보안 체계를 뚫었다. 인출을 막지 못해 안타깝게 생각한다” 고 말했다.

바이낸스(Binance)는 올해 해킹을 당한 거래소 중 아마도 가장 유명한 곳이겠지만, 이 사건이 유일한 것은 아니다. 암호화폐 분석 회사인 사이퍼 트레이스(Cipher Trace)에 따르면, 2019년 1분기 동안 3억 5600만 달러 규모의 암호화폐가 탈취되었다. [https://ciphertrace.com/articles/q1-2019-cryptocurrency-anti-money-laundering-report/ ]

보안에 관한 한, 많은 중앙화 거래소는 실패작이다. 그리고, 사용자들과 업계가 그 대가를 치르고 있다. 중앙화 거래소 해킹 사고는 계속 일어나고 있으며, 가장 큰 건은 45억 달러 이상 어치의 비트코인 74만 개를 잃은 2014년 마운트곡스(Mt. Gox) 해킹이다.

중앙화된 거래소는 본질적으로 불안정하다. 프라이빗 키 소유권을 양도하는 순간 사용자들은 본인들의 자금에 대한 통제권을 잃게 된다. 이러한 보안 상의 결함 때문에 암호화폐 산업은 탈중앙화 거래소로 전환 중이고, 안전한 대안으로서의 이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지만, 1세대 탈중앙화 거래소들이 약속을 이행하지 못하면서 실제 진행은 더디게 이루어 지고 있다.

이제 2세대 탈중앙화 거래소 레지스턴스(Resistance)가 지금까지 탈중앙화 도입의 걸림돌이었던 세 가지 근본적인 문제 – 사용성, 속도, 유동성을 해결한다. 이 세 가지 이슈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은 보안 위험에도 불구하고 중앙화 거래소를 고수해 왔다고 할 수 있다.

레지스턴스 탈중앙화 거래소(ResDEX, 레지덱스)는 보안 상의 결함을 없애, 사용자들이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게 한다. 레지스턴스와 같은 분산화 플랫폼을 사용하면 암호화폐가 거래소가 아닌 로컬에 저장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프라이빗 키에 대한 통제권을 여전히 갖게 되고,  하드웨어 지갑에 보관할 수도 있다.

레지스턴스의 앤서니 캠세이(Anthony Khamsei) 대표는 “파괴적인 사이버 공격의 역사는 길고, 바이낸스(Binance) 해킹은 가장 최근에 일어난 것”이라며, “자신의 자산을 제3자에게 넘기는 순간, 이용자들은 문제가 생길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고, 자금의 보안성은 취약해진다.” 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문제는 탈중앙화 거래소로 해결할 수 있으며, 이것이 우리가 레지스턴스 탈중앙화 거래소 레즈덱스(ResDEX)를 세운 이유” 라고 설립 배경을 밝혔다.

사용자 친화적 탈중앙화 거래소 레즈덱스(ResDEX)는 개인정보를 보호할 뿐 아니라 사용자가 중앙 시스템에 의존하지 않고 거래할 수 있게 해준다. 사용자는 자신의 프라이빗 키에 대한 통제권을 넘기지 않아도 되고, 미들맨을 통하지 않고 자신의 자산을 처리할 수 있다. 레즈덱스에서는 개인 간 거래(P2P, Peer-to-Peer)를 하므로 제 3자와 만날 일이 아예 없기 때문이다.

 

[레지스턴스 탈중앙화 거래소, ResDEX]

레지스턴스는 수상 경력이 있는 탈중앙화 거래소이며, 고도의 경험을 가진 암호화폐 개척자들이 만든 프라이버시 코인이다. 핵심 팀 구성원은 오픈월(Openwall) 설립자이자 제트캐시(Zcash) 어드바이저였던 알렉산더 페슬리악(Alexander Peslyak), 혁신적 프라이버시 중심의 데스크톱 운영 체제 후닉스(Whonix)의 설립자 패트릭 슐레이저(Patrick Schleizer)가 있다. 주요 어드바이저로는 암호 전문가이자 디지털 시그니처 알고리즘(DSA, Digital Signature Algorithm)의 발명가인 데이비드 크라비츠 (David Kravitz) 박사와 유명 블록체인 인플루언서 이반 릴제크비스트(Ivan Liljeqvist)가 있다. 그는 현재 유료 가입자 1만 명 이상으로 활발하게 운영되는 블록체인 교육 아카데미를 보유하고 있다.

거래소의 유동성은 공급은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후오비가, 마켓 메이킹은 리플(Ripple)과 일했던 GSR이, 하드월렛 지원은 렛저(Ledger)가 맡았다. 토큰 이코노미와 회사 설립 자문 회사인 TLDR이 레지스턴스 핵심 팀을 멘토링하며 획기적 기술 시스템 개발을 지원한다.

레지스턴스에 대한 추가 정보는 https://www.resistance.io 에서 확인할 수 있다.

본 기사는 코인데스크코리아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이 제공한 정보기사입니다.
업계소식 등록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