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공군 과학기술연구소, 블록체인 교육용 웹사이트 선보여

등록 : 2018년 12월 6일 12:45 | 수정 : 2018년 12월 6일 12:45

이미지=Getty Images Bank

미국 공군이 운영하는 대학원 과정인 미국 공군 과학기술연구소(AFIT, Air Force Institute of Technology)가 블록체인 관련 정보 제공을 위한 교육용 웹사이트를 출시했다.

지난 3일 물류 관련 정보지 <Modern Material Handling>은 연구소가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데모 버전의 웹사이트를 출시했다고 보도했다. 웹사이트는 특히 공급망 관리 전문가를 위한 것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구체적인 내용과 더불어 잠재적인 활용 방안에 대한 각종 정보를 제공한다. 해당 교육 자료는 여러 수업에서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다.

이번 플랫폼 개발에는 공급망 관리 업체 시큐어마킹(SecureMarking)과 사우스다코타대학교의 비콤(Beacom) 경영대학원이 함께 참여했다. 전체적인 개발 과정은 공군 과학기술연구소가 주도했으며, 블록체인 기술에 관해 좀 더 깊이 있는 지식이 필요한 국방부 인사들의 교육 지원을 목적으로 출시되었다.

<Modern Material Handling>은 연구소가 개발한 이번 플랫폼이 “각 부품의 전 유통과정을 추적한다”고 전했다. 즉, 전투기 부품이 처음 제조되는 순간부터 최종 폐기되는 시점까지의 전 과정을 시뮬레이션 형태로 추적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오늘날 수많은 공급 업체가 중고 부품을 새것처럼 속여 판매하는 악덕 업체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기 때문이다. 중고 부품을 사용하면 기계 오작동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이는 비용 문제로 직결된다. 따라서 부품이 유통되는 전 과정을 추적하면 결함 있는 부품이 안전하게 폐기되었는지, 또 재사용이 가능한 부품은 적절한 과정을 거쳐 재활용되었는지를 효과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연구소 측은 교육 자료와는 별도로 블록체인 기술 및 해당 기술이 활용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동영상 시리즈도 선보였다. 이 동영상에는 데모 버전의 웹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팁도 소개돼 있다.

번역: 뉴스페퍼민트

This story originally appeared on CoinDesk, the global leader in blockchain news and publisher of the Bitcoin Price Index. view BPI.